‌ ‌ ‌ ‌ ‌ ‌ ‌ ‌ ‌ ‌ ‌ ‌ ‌ ‌ 콩나물의 효능 (노란색 vs 초록색)

건강 정보

콩나물의 효능 (노란색 vs 초록색)

오늘은 콩나물 효능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콩나물은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음식인데요. 그거 아시나요? 콩나물은 사실 대한민국에서만 주로 먹는 음식 중 하나라고 합니다. 다른 아시아권에서는 주로 숙주나물을 먹으며, 서양권에서는 아예 모르는 곳도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콩나물의 효능

 

콩나물

콩나물은 대한민국에서만 특히 자주 즐겨먹는 채소인데요. 값도 싸고 다양하게 요리 해먹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정말간편하게 즐겨먹기도 합니다.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자주 볼 수 있거, 값이 싸다고 해서 결코 효능이 안 좋거나 무시한다면 큰 오산이라고 과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콩나물에는 홍삼과 인삼에 있는 사포닌 성분도 풍부한대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히 함으로써 몸에 열을 내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엽산이 있어 특히 임산부들의 태아 건강 및 형성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칼륨도 풍부한대요. 풍부한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게 다가 아닌데요. 콩나물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소플라본은 체내 섭취하게 되면 여성 호르몬의 역할을 함으로써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천연 인슐린이라고도 불리면서 당뇨를 조절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가바 성분과 레시틴 성분이 풍부한대요. 이는 종합적으로 뇌를 보호하고 뇌 기능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 연구에서는 이러한 레시틴과 가바 성분으로 인해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였으며, 드실 때 들기름과 함께 드신다면 흡수율도 높이고 알파 리놀렌산의 섭취를 보충함으로써 치매 예방에 더욱 큰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초록 콩나물의 비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노란 콩나물은 햇빛을 받지 않고 기르기 때문에 광합성이 불필요하여 노란색을 띄고 있으며, 광합성을 하면 다소 억세기는 하지만 초록색을 띄며 노란색에 비해 영양성분이 몇 십배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 직접 기르시는 분들이라면 영양적인 면을 생각해서 노란색 콩나물 보다는 초록 콩나물을 드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새싹이 자라는 과정에서 비타민c와 각종 미네랄 주요 성분들이 합성되기 때문에 기다렸다가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